캐나다 배우자 초청 이민 사실혼 관계 입증 서류 준비하기 (feat. Common-in-Law) 2025편
제가 살고 있는 이 밴쿠버는 많은 분들이 첫 정착지로 선택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의 인연이 시작되기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포스팅에선 캐나다 배우자 초청 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과정에 필요한 사실혼 관계 입증 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소개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엉클캔은 이민 컨설팅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당시 영주권 상담과 서류 수속파트에서 근무했었고,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도움을 드리고자 서류준비 부분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에서의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배우자 초청 이민 중 캐나다 사실혼 관계(Common-in-law)의 경우, 제 개인적으로 느끼는 거지만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고, 까다로워 보이지 않지만 까다로운 카테고리의 이민 카테고리입니다.
개인적인 서류등은 본인의 과거 이력부터 현재까지를 공백없이 준비하시면 되지만, 캐나다 사실혼 관계 서류 입증의 경우, 막상 배우자 초청 이민을 진행하고자 할 당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언제부터 준비를 하고, 어떤 서류들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배우자 초청 이민 방법에 대한 어떤 전문적인 의견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민 방법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전문가와 반드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저희 엉클캔놀이터에서는 배우자 초청 이민 결과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배우자 초청 이민 준비 A to Z (사실혼 관계)
전체적으로 준비해야 할 서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야 서류별 준비 시기가 나오기 때문에 IRCC에서 공시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셔서 내게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주시면 됩니다.
사실혼 관계 이민 전체 서류 목록
위 정도가 기본적으로 준비하셔야 배우자 캐나다 초청 이민을 위한 기본적인 서류들이고, 본인의 상황에 따라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 상황에 맞게 전문가와 상담 후 추가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배우자 초청 이민(사실혼 관계) 준비 시기
이 부분을 가장 많이 놓치시는 분들이 주변에 너무 많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배우자 초청하는 두 사람의 관계가 1년 이상 진실되게 유지 되어지고 있는가? 에 대한 심사가 50% 이상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 이기 때문에 만약, 배우자 초청을 생각하고 계시고, 준비하실 거라면 예상 접수일로부터 최소 1년 전부터 기본 서류들의 컨디션을 만들어 두셔야 합니다 .
만약, 1년 이상의 기간을 입증해야 서류들의 기간이 서로 다 다를 경우, 가장 안전하게 준비하실 방법은 가장 늦은 입증 서류 기준으로 1년 후에 배우자 초청 이민을 신청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모든 서류가 1년 이상 사실혼 관계를 유지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으니 꼭 잊지 마시고, 모든 서류 준비를 1년 이상으로 준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혼 관계 (Common-in-Law) 입증 서류 준비
위 배우자 초청 이민 서류 목록에 안내 드린 서류를 준비해주시면 되는데, 이 서류들을 어떤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준비하실 것 인지에 대한 기준이 없으시다 보니 혼동이 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이 서류들을 준비하실 때 어떤 주의사항이 있고, 어떻게 준비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내용들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CRA의 NOA(Notice of Assessment) Marriage Status
이 서류를 준비하는 목적은 캐나다에서 CRA서류는 관공서 서류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그러기에 이 서류는 필수로 준비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공동 명의의 Rental Agreement / Bank Account / Phone Bill / Utilities Bill etc.
이 서류는 그리 어렵지 않게 설정 가능합니다. 해당 기관에 신청하셔서 Account 형태를 두 분이 공동 명의로 들어가 계시도록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안내해드리는 서류 모두로 총 4종류의 서류가 준비되어 있으면 가장 좋습니다.
서로 주고 받은 Love Letter / Anniversary Letter / Birthday Letter 등 (최소 5개 이상)
이 Letter들은 아마 연애하실 때 한 두 번쯤은 서로 주고 받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다만, 요즘에는 Letter형식보다는 메신저를 사용해서 서로의 마음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기도 해서, 만약에 이런 종류의 Letter가 없으시다면 메신저 메시지를 캡쳐하셔서 첨부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두 분 모두가 담긴 사진 20장 이상도 필수로 준비하셔야 하니 참고하시고, 다른 친구분들과 같이 찍으신 사진도 무방하며 다음에 안내 드릴 지인 추천서를 작성해주시면 분들과 찍은 사진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지인 추천서 (Reference Letter) · 최소 3명 이상
이 서류는 배우자 초청 이민을 사실혼 관계로 신청하는 신청자와 스폰서간의 관계를 가장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통상 추천서(Reference Letter)라고 하면 해당 후보자에 대한 보증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는 이 사실혼 관계 입증을 함에 있어서 두 사람의 관계가 진실된 사실혼 관계임을 지인들의 추천서로 입증할 수 있습니다. 최소 3분 이상에게 받으시면 됩니다.
추천서 작성자 요건사항
약혼식을 올린 경우
사실혼 관계를 시작하시면서 약혼식을 올리시는 경우도 있는데, 약혼식을 올리셨다면 약혼식 준비 모습, 당일 약혼식 사진 등을 첨부하시면 가장 좋은 증빙서류가 될 것입니다. 다만, 요즘 추세상 사실혼 관계를 시작하면서 약혼식을 올리는 경우가 드물다보니 필수는 아니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민 신청 시 약혼식을 올리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추가 설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모든 이민 신청 서류를 작성할 때 Cover Letter를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이 신청 서류에 대한 설명과 어떤 특이점이 있는지등에 Explanation Letter 형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담당 Officer가 확인하기 더 수월합니다.
준비를 마치며…
굉장히 준비할 서류들이 많아 보이지만, 막상 준비하시다보면 어렵지 않게 준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처럼 서류 준비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몇확하지가 않아, 배우자 초청 사실혼 관계 입증 서류 준비가 사실 쉽지만은 않습니다. Common-in-Law로 캐나다 사실혼 관계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준비하시는 과정 중에 관계 입증 서류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저희 놀이터 커뮤니티에 언제든 문의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