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한국에서 사용 및 신청 방법 – 2025 BC주 (feat. BCAA)
캐나다로 유학이나 이민등의 방법으로 정착을 1년 이상하게 될 경우, 운전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캐나다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을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잠시 한국에 들어갈 경우, 한국 운전면허증이 필요한데 이를 캐나다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대체하여 사용가능합니다.
물론 캐나다에서도 한국에서 발급 받은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최대 6개월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의 기간을 체류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교환 후 사용하셔야 추후에 한국이나 캐나다 양국가에서 곤란한 경우를 겪지 않으시게 됩니다. 보통 캐나다에서 운전면허 교환 시 한국에서 사용하시던 운전면허증은 반납하고 해당 주의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시게 됩니다. 이때 한국 운전면허증은 해당 발급 기관으로 다시 되돌려 보내지게 되어, 한국 방문 시 직접 방문하셔서 찾으실 수 있으나, 대부분의 분들이 또 다른 운전면허증을 분실/재발급 받으셔서 사용하시는데 이는 비추천 드립니다. 혹여나 모르는 일이 우리에게 닥칠 수도 있어 예상치 못한 과태료등의 폐널티를 납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 국제 운전면허증 준비하기
BC주에서 발급 받는 캐나다에서의 국제 운전면허증은 IDP (International Driving Permit)로 불리는데 생각하시는 것처럼 또 다른 운전면허증의 개념이 아닙니다. 캐나다를 비롯해 IDP 협정을 맺은 타국가에서 운전을 허가하는 일종의 허가서 개념입니다. IDP 협정 국가가 아닌 (i.e. 중국) 국가에서는 되도록이면 해당 국가에 맞게 준비하셔서 운전이 가능하게 준비하셔야 할 듯 합니다.
BC주 IDP 발급기관 CAA 방문 신청 방법
BCAA의 정식명칭은 CAA(Canadian Automotive Association)으로 각 주마다 부르는 명칭만 다를 뿐 CAA의 같은 기관입니다. 캐나다 전 주에서 CAA는 만나보실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CAA에서 어떤 일들을 하는지 만약, CAA에서 추가 특약보험을 가입한다면 어떤 잇점이 있을지도 알아두시면 필요 시 써먹으실 수 있는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BC주에서의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은 BCAA에서 가능합니다. 앞서 BC주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포스팅하면서 안내 드린 것처럼 자동차보험은 ICBC에서 가능하지만 Basic 내용을 제외한 옵션 사항을 BCAA에서도 가입 가능합니다. 요즘 들어 많은 분들이 BCAA에서 추가 옵션 사항에 대해서는 이곳에서 가입한다고하시는데 아직 저는 시도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예전 사스카츄완주에서 생활할 때는 기본 책임 보험은 SGI에서 가입하고 나머지 특약 부분은 CAA (BCAA와 같은 회사입니다. 명칭만 다르게 부릅니다.)에서 가입했었는데 BC주에서는 2곳에 가입하게 되면 불편할 것 같아 아직 시도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추후 엉클캔이 시도를 한다면, 비교 포스팅을 올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BCAA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조건과 준비물
BCAA에서 공시하고 있는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 조건은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고, 그 절차나 진행 시간도 캐나다에 느린 행정 처리라는 편견에 비해 빠르게 진행됩니다. 게다가 발급 받으시고 최대 1년까지 사용가능하니 1년 이내로 방문 예정이시라면 이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셔서 가지고 가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IDP 발급 조건
IDP 발급 시 준비물
BCAA 방문이 힘들거나 현재 캐나다 외부에 있는 경우 IDP 신청 방법
현재 캐나다에 있지 않고, 타국가에 있는 경우나 BC주에 거주하고 있지만 BCAA오피스 방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우편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물론 우편으로 신청하는 경우 넉넉한 일정을 생각하시고 진행해주시는게 좋고, 우편으로 보낼 때 반드시 일반우편(Regular Mail)이 아닌 Xpress (등기우편-Tracking 추적 가능)로 보내주셔야, 분실의 위험이나 기다리면서 신경 쓰게 되는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IDP 우편 신청 준비물
대부분은 방문 신청과 동일하지만 추가되는 사항이 있으니 이 부분 꼭 확인하시고 BCAA에서 알려주는 가이드 내용대로 따라주셔야 일정이 꼬이지 않고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여기까지는 동일하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신청 수수료와 배송료 부분은 먼저 보낸 위의 3가지 서류를 BCAA에서 받은 후 신청자에게 Payment에 관한 내용을 이메일로 전달합니다. 그 가이드에 맞춰 Payment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캐나다 운전면허증을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은 어떻게?
위의 내용이 캐나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서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 한국 운전면허증을 2개 중복으로 발급 받지 마시고, 이렇게 사용하시는게 잠시라도 찜찜한 마음을 가지지 않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캐나다에서 발급 받은 IDP로 한국에서 한국 운전면허증 대신 사용은 1년 간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1년 이상을 체류하게 되는 캐나다 시민권자인 경우, 긴 시간 한국에 들어가시게 되면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을 하셔야 합니다. 예기치 못하게 한국에서의 생활이 길어질 수 있으니 이 방법 또한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내용은 다소 복잡해서 이 포스팅과 별개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마무리하며…
다소 간단한 내용이지만 한 번 쯤은 꼭 짚고 넘어가셔야 추후에 필요한 경우가 되셨을 때, 미리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캐나다 사용 설명서 백과사전이 되기 위해 작은 부분부터 넓게는 캐나다 이민이라는 큰 목표까지 엉클캔놀이터에서 준비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운전면허증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내용이나 다른 에피소드에 대해서는 저희 ‘놀이터 커뮤니티’에 가입해주셔서 다른 분들과 공유해주신다면, 더 양질의 정보로 혼동을 최소화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