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시민권자 운전면허증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 (feat. 주한 캐나다 대사관) 2025
지난 포스팅에서는 캐나다에서 임시 거주자나 영주권자인 경우, 한국 방문시에 캐나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BCAA를 통한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캐나다 시민권자인 경우, 한국 방문 1년이 지난 시점이 오기 전에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캐나다 국적을 가지고 한국에 들어가실 때 국제 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이 1년이기 때문에 1년이상 한국에서 체류를 목적으로 하신다면 반드시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셔야 합니다. 입장을 바꿔서 캐나다 운전면허증을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바꾸는 일이라서 필요한 서류도 비슷하지만 소소한 부분들이 다르기 때문에 한 번쯤은 확인하시고, 준비서류를 빼먹지 마시고 진행하셔야 한 번에 끝이납니다. 그리고 한 가지 꼭 잊지 마셔야 할 것은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 진행해야 할 서류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최소 2개월 이전에는 준비하셔야 합니다.
캐나다 시민권자로 교환 신청 전 준비해야 할 서류
캐나다에 처음 오셨을 때, 한국 경찰청에서 (영문) 운전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아오셨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캐나다에서 운전한 경력 증명서를 발급 받으셔서 준비하셔야 하는데, 이 서류를 한국에서 사용하셔야 하기 때문에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 공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나머지 서류들은 복잡하지 않은 기본 서류들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신경 쓰셔서 준비하시면 전체적인 기본 서류 준비는 어렵지 않게 준비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기본 준비 서류 목록 (feat. 출.입국 증명서)
위의 목록들 중 강조해드린 두 가지 서류가 발급 받는데 특이하기도 하지만, 시간도 걸리는 부분(캐나다 운전 경력 증명서의 경우, 최소 2개월 이전 대사관 예약 필수!!!)이기 때문에 아래 자세하게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출 · 입국 사실 증명서
서류 중에 이 서류가 왜 외국인이 필요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한국에서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언제 한국에 입국해서 체류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 사용합니다. 발급 방법의 경우, 대한민국 국적자는 정부24 온라인사이트에서 발급 가능하지만 외국인의 경우는 거주지역의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캐나다 운전 경력 증명서 발급 (feat. 주한 캐나다 대사관 공증)
캐나다 운전 경력 증명서의 경우, 캐나다에서 거주하신 각 주에서 운전면허를 관리하는 해당 기관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발급 받으신 서류에 대한 대사관 공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한 캐나다 대사관 예약 후 방문하셔서 공증까지 받으셔야 이 서류 하나가 끝이납니다. 생각보다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준비하셔야 할 것들 미리 준비하셔서 한 번에 발급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캐나다 운전 경력 증명서 발급 받기
각 주별 운전 경력 증명서 발급은 온라인으로 대부분 가능합니다. 거주하고 계시는 주에 따라 기관은 상이하므로 꼭 확인해주시고 발급 받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렇게 발급 받으신 서류들을 프린트 해 두셔서 준비하시면 캐나다 운전면허증을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 위해 필요한 캐나다 서류는 준비가 완료됩니다. 이제 이 서류를 가지고 한국내에 위치한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 방문하셔서 이 서류에 대한 공증절차를 거치기만 하시면 됩니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 공증 예약 및 방문
주한 캐나다 대사관 방문 예약하기
대사관에 대해 보실 수 있는 업무에 대해서 상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만약 주한 캐나다 대사관에서 처리하는 일들이나 필요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방문하셔서 전체적으로 살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방문 예약을 위해서는 최소 2개월 전 예약을 해주셔야 해서,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시기 위해서 2개월 전 준비를 추천 드린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사관 안내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하단에 Notarial Services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그곳을 통해서 들어가셔서 예약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by appointment only 를 클릭해주셔서 들어가시면 예약 진행이 시작됩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만약 이 문구가 보이시지 않으시면 제가 남겨드리는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이제부터는 크게 어려움없이 진행하실 수 있는데, 기본 정보만 제대로 입력해주시고 컨펌메일만 받으셨다면 ‘주한 캐나다 대사관’ 방문 예약은 마치시게 됩니다.
위 4번까지는 큰 무리 없이 클릭하셔서 진행하시면 되는데, 다음 본인 정보 입력 란 중 맨 아래에 보시면 ‘Please specify what type of notarial service is required.’ 란이 보이실 겁니다. 이 란에다가 우리가 하려는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 위한 운전경력 공증에 대한 내용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 화면까지 오셨다면 주한 캐나다 대사관 방문 예약은 끝나게 됩니다. 예약 후 이메일로 확인 메일이 날라오게 되는데 이 이메일을 통해서 예약일 변경 · 취소, 수수료 온라인 선결제 등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먼저 결제하고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Credit · Debit 모두 가능하고, 캐나다에서 사용하시던 카드로 이용하시면 총 $50 결제 가능합니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 예약일 방문
방문 시 주의하실 점은 반드시 예약시간 보다 15분 전에 도착하시는 일정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대사관이 위치한 주변에 마땅한 주차가 어렵다 보니 대사관 건물 옆 건물이나 공영주차장을 찾으셔서 주차하시고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시간까지 감안하시면 예약시간에 딱 맞는 일정보다는 여유있게 일정을 잡고 움직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공증 절차는 간단해서 따로 설명은 생략합니다. 한국 관공서 방문하시는 것처럼 도착하셔서 신청 서류 접수하시면, 순서대기 번호표에 맞게 준비된 Officer 룸으로 들어가 진행한 후 만약 온라인 결제를 안하셨다면, 그 안에서 공증 된 운전경력 증명서 서류 받은 후 결제까지 완료(반드시 Credit 카드 준비)하고 나오시면 모든 순서는 끝이납니다.
한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한국 운전면허 교환
캐나다 운전면허증을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는 것 중 이 단계가 가장 마지막인데, 사실 이 단계는 크게 복잡한 과정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가 한국에서 운전면허증 신청하실 때처럼 기본 서류 작성하시고, 신체검사 받으시고 대기하시면 교환 된 운전면허증을 받으실 수 있는 과정이라서 전체적인 과정은 생략하고, 특별하게 알고 계셔야 할 부분에 대해서만 정리해서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교환 시 잊지말아야 할 서류 및 주의사항
교환을 마무리하며…
준비할 서류가 많지는 않지만, 대기하는 시간이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교환 시점을 미리 예상하셔서 준비하셔야 시간 손해를 보지 않고, 곧 만료되는 캐나다 국제 운전면허증을 대신할 수 있는 한국 운전면허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혹여 한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과정이 헷갈리시거나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한 경우 저희 놀이터 커뮤니티에 글을 남겨주시면, 해당 내용을 보충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